[2017 교직실무]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장학의 개념, 기본 방향, 장학의 최근경향) [출처표기 완료, 인용표기 완료]

[2017 교직실무]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장학의 개념, 기본 방향, 장학의 최근경향) [출처표기 완료, 인용표기 완료]

Ⅰ. 서 론

장학이란 교원의 전문성을 촉진하고 교수학습을 포함하고, 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유아교육 경영의 합리화를 기할 수 있도록 조성하고 유도하는 것이다. 또한 적극적이고도 민주적인 활동으로 교육 행정의 핵심적 요소이기도 하다. 장학을 평가 기능으로 본다면 관료주의적이고 효율적 교육활동 수행을 위한 교사의 자질에 대한 부정적 인식에서 시작된 개념으로 볼 수 있고 반면 유아에게 도움을 주고 교사의 교수활동을 개선하기 위한 민주주의 정신으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유치원에서 장학이란 원칙적으로 교육행정기관이 지시를 받음이 없이 단위 유치원에서 또는 인접한 유치원들 간, 교원들 간에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하여 자율적으로 수행하는 장학활동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즉 유치원이 장학의 주체로서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그리고 독립적으로 나름대로의 독특한 상황과 조건을 고려하여 장학을 실천하려는 노력이 요구된다.

Ⅱ. 본 론

1. 장학에 대한 개요

1) 장학의 개념
장학의 개념은 강조점, 접근 방법, 시대 변화 등의 요인에 따라 달리 정의될 수 있다. 다양한 학자들의 장학에 대한 정의를 먼저 살펴볼 필요가 있다.
Burton(1974)은 장학을 교수행위의 개선, 현직교사의 성장, 교육과정의 선정과 조직, 교사의 평가와 관련된 제 활동이라고 규정하였다.
.
.
3. 유치원 장학의 기본 방향

장학에 대해 유치원 교사와 유아교육기관이 주체가 되기보다는 외부 장학사와 행정기관의 계획대로 이루어지는 것이라는 잘못된 관념이 있어 왔다. 장학의 기본 목적은 유아교육 현장의 개선이고 유치원이라는 현장의 개선에서 중요한 사람은 바로 유치원 교사이다. 이에 장학의 기본 방향을 유치원 교사의 발달을 돕는 기본 방향으로 선정하여 이를 중점으로 작성해 보고자 한다.

1) 교사와 장학
유치원 교사에 대한 평가가 아니라 교사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다. 교사들의 상황은 다양하므로 교사의 개인적, 전문적 요구는 다르다. 근무하는 기관의 환경, 개인적 성격 특성, 교수방법 등 모든 것이 장학을 실시할 때 고려되어야 한다. 개별 교사의 발달수준을 파악하고 적합한 도움을 제공하고 결국 교사의 교수 행동 변화를 일으켜야 한다. 장학은 행정업무 이전에 유치원 교사 개선을 위한 것으로 교사의 발달을 도와서 교수개선을 하는 것이며 마지막으로 장학사가 답을 주는 것이 아니라 함께 참여하는 것이다. 이는 장학사가 교사보다 더 전문가가 아니라 장학사와 장학 대상자는 대화와 상호작용 그리고 서로 주고받으며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다.


Ⅰ. 서 론

Ⅱ. 본 론
  1. 장학에 대한 개요
    1) 장학의 개념
    2) 유치원 장학의 개념
  2. 유치원 장학의 기능과 방법
    1) 기능과 특성
    2) 영역과 방법
    3) 원리와 과정
  3. 유치원 장학의 기본 방향
    1) 교사와 장학
    2) 장학 대상
    3) 장학담당자의 역할
    4) 장학의 출발점
  4. 유치원 장학의 최근경향
    1) 자율장학
    2) 장학사의 전문성
    3) 장학요원
    4) 장학사의 리더
    5) 장학방법
  5. 유치원 장학에 대한 나의 견해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에어비앤비 Airbnb 서비스 성공요인과 에어비앤비 마케팅(SWOT,STP,4P)전략,경영전략과 에어비앤비 향후방향제언

(성인학습자의 특성) 성인학습자의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특성을 참고로 하여 학습자로서의 자신의 특성과 효율적 학습전략을 기술하시오